티스토리 뷰

Git & Github

Github에 원격 저장소 만들기

siyoon210 2018. 11. 1. 21:07
반응형

이 포스팅은 생활코딩의 GIT3 - CLI 백업 강좌를 참고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개요

 컴퓨터의 저장되고 있는 git의 버젼관리 정보들과 백업 된 자료들은 자신의 컴퓨터의 종속되어 언제든지 자료가 유실 될 가능성을 갖고 있다. 하지만, 원격 저장소(remote repository)를 이용하여 자신의 코드를 보관 한다면, 안정성은 보다 올라가고,  프로젝트의 코드가 온라인 상에서 공유 될 수 있으므로, 협업의 도구로써 사용 될 수 있다. 여러 원격 저장소가 있지만 현재 가장 유명한 원격 저장소인 github를 이용하여서 원격 저장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github이 원격 저장소로 워낙 유명한 탓에 처음 git을 알게 되었을 때는, git과 github이 하나의 주체로 운영되는 소프트웨어 인줄 알았다. 엄밀히 말하면  git은 '버젼관리와 백업' 프로그램이고, github는 git을 원격으로 저장하게 하는 저장소임을 기억하자.


github에 원격저장소 만들기

https://github.com/   - github 공식 홈페이지 회원 가입 과정은 생략한다.



로그인을 하고 우측 상단의 +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온다. New repository를 누른다.




Repository name에 저장소 이름을 정하고, Create repository를 누른다.

public 저장소는 온라인 상에 코드가 공개되고, private 옵션은 공개 되지 않지만 유료다.

다른 옵션들은 차차 알아봐도 좋다.

(저장소를 만든다는 건 디렉토리를 하나 추가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온라인 상에 공개가 된다 하더라도 크게 부담 가질 필요 없다. 가볍게 생성하고 이용한 뒤에 삭제도 언제든지 가능하다. 연습 삼아 만든다고 해도 괜찮다.)


원격 저장소(remote repository)에 연결 하기

상단에 (HTTPS/SSH) 중에서 HTTPS로 설정한다.

원격 저장소에 연결하는 방법 중에 2번째 방법을 이용하여 설명하겠다.


git remote add origin git@github.com:siyoon210/My-repository.git

git으로 버젼관리 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디렉토리에서 위의 명령어를 복사하여 실행 시키면 된다.

명령어에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격(remote) 저장소를 추가(add)할 것인데, 그 원격 저장소의 별칭은(origin)이고 주소는 (git@github.com:siyoon210/My-repository.git)이다. origin이라는 별칭은 기본 저장소를 뜻하는 관습적인 명칭이다. 다른 이름으로 명시해도 좋다. 별칭을 정하는 이유는 내 컴퓨터(Local repository)와 원격 저장소(remote repository)는 1대1 관계가 아닐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은 여러 원격 저장소로 올릴 수 있다는 점만 기억하자.



원격 저장소에 push(업로드) 하기


원격 저장소와 연결이 되었으면

git push

명령을 실행해보자. 처음에는 에러 메세지가 나올 것인데, 기본 branch(브랜치)에 대한 설정이 없기 때문이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주면 된다.




git push --set-upstream origin master

명령어에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격 저장소에 업로드(push)를 진행 할 것인데, 기본 브랜치로 (origin) 저장소의 (master) 브랜치로 설정(--set-upstream)한다.

이 후에는 commit한 내용을 push명령어로 바로 올릴 수 있다.


원격 저장소로부터 프로젝트 clone(복사) 받기

내 컴퓨터가 고장 났거나, 여러 컴퓨터에서 한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싶거나, 다른 사람의 프로젝트를 같이 협업하고 싶다면, 해당 프로젝트를 clone(복사) 해야 한다.


먼저, Github페이지에서 clone받기 원하는 저장소의 HTTPS 주소를 알 수 낸다.


clone 받기를 원하는 디렉토리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자. 주의해야 할 점은 현재 디렉토리는 git이 버젼관리하는 디렉토리면 안된다. (가능한 빈 디렉토리에 받는다.)

git clone https://github.com/siyoon210/my-repo.git

위의 명령어를 이용하면 원격 저장소의 프로젝트가 컴퓨터에 저장된다. 이 명령은 upstream을 설정하는 것처럼 처음 한번만 실행 해주면 된다. 앞으로는 내려 받을 때 pull 명령을 이용한다.

git pul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