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객체지향의 4대 특성?
캡슐화, 상속, 추상화, 다형성이 객체 지향의 4대 특성이라는 것은 개발자라면 한번 쯤은 들어본 내용 입니다. 4대 특성에 대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 정리 해두었습니다.
☞ 객체의 캡슐화(Encapsulation), 접근제어자
하지만 개인적으로 각각의 내용을 공부 하고 나서도 꼭 찝찝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게 객체지향의 특성인데.. 뭐 어떻다는 거지?' 뭔가 와닿지 않고 별개의 개념을 말로써만 이어 붙였다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4대 특성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없을지를 고민해 봤고 그 결과 한가지 키워드를 붙이면 아주 자연스럽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 할 수 있다' 라는 키워드 입니다.
특성이라는 키워드를 '~할 수 있다' 라는 키워드로 치환 해보겠습니다.
- 객체지향 특성 중 하나는 캡슐화이다. → 객체지향은 캡슐화 할 수 있다.
- 객체지향 특성 중 하나는 상속이다. → 객체지향은 상속 할 수 있다. (상속을 이용 할 수 있다.)
- 객체지향 특성 중 하나는 추상화다. → 객체지향은 추상화 할 수 있다.
- 객체지향 특성 중 하나는 다형성이다. → 객체지향은 다형성을 갖을 수 있다.
키워드를 바꾸니 한결 이해하기가 쉬워졌습니다.
4대 특성과 장점
객체지향이 정확히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특성이 뭔지),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취할 수 있었던 장점이 무엇인지 아래표로 정리 해봤습니다. 4대 특성들에 대한 자세한 개념과 내용은 위에 링크를 걸어둔 포스팅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
특성(=할 수 있다.) |
장점(이점) |
캡슐화 |
정보 은닉 |
객체의 오용, 오염 방지 |
상속 |
재사용 + 확장 |
개발 편의, 중복된 코드 제거 |
추상화 |
모델링 |
설계 (모델링) |
다형성 |
여러 모습을 갖을 수 있다. |
객체 사용자 편의성,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 |
참고도서 -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 지향의 원리와 이해 (김종민 저자)
반응형
'Design Patte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 패턴 (strategy pattern) (0) | 2019.01.23 |
---|---|
객체 설계의 응집도란? (2) | 2019.01.15 |
객체의 추상화 (Abstraction) (0) | 2018.12.04 |
객체의 캡슐화(Encapsulation), 접근제어자 (0) | 2018.11.21 |
객체의 다형성(polymorphism) (0) | 2018.10.30 |
댓글